찾아가는 지지동반자
피해자 지원 FAQ
나무여성인권상담소의 지지동반자는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를 가까이에서 돕기 위해 직접 찾아가 지원하는 활동가입니다.
더 정확한 상담과 정보는 전화상담을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지원내용: 전화상담, 내방/방문 상담, 수사 동행, 의료 동행, 기타
상담 가능 시간: 월~금 10:00~17:00
상담 전화번호: 02-2275-2201
피해자 지원 FAQ
  • 유포 협박·불안
    Q. 연인에게 헤어지자고 하니까 저와 성관계할 때 찍은 영상이 있다고 하면서 퍼뜨리겠다고 해요. 수사기관에 신고하고 싶어요.
    먼저 그러한 내용으로 협박하는 상대방의 문자, 카카오톡, 음성통화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관련 자료를 캡처 및 녹음해 두어야 합니다.
    이러한 행위는 협박죄에 해당하여 수사기관에 신고가 가능합니다. 
    연인 간의 문제라고 하여 스스로 해결해 보려는 시도를 하다 상황이 더욱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혼자 해결해 보려고 하기보다는 지지동반자를 통해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 유포 협박·불안
    Q. 아이가 초등학교 때 인터넷 카페에 자위 영상과 샤워하는 영상을 올렸는데 잊고 있다가 얼마 전에 생각났다고 해요. 아이는 영상이 SNS에 떠돌고 있을지 너무 불안해하고 있어요.

    유포 불안 피해에서는 직접적으로 할 수 있는 법적 조치는 안타깝게도 없습니다.

    우선 글이 게시되어 있는 사이트 혹은 커뮤니티 등의 운영자에게 직접적으로 삭제 요청을 하시고,

    운영자가 삭제했다고 하면 주고받은 메일 내용 등을 캡처해서 보관해주세요.

    직접적으로 영상을 가지고 있다는 사람이 확인된다면 내용 증명을 보내거나 삭제를 완료했다는 각서를 받은 후 공증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관계 기관에 연락할 수 있습니다.